생각의뜰

인생을 함께 그려가는 출판사

자서전 출판

자서전이란?

자서전이란,
자신의 생애를 자유롭게 기술한 것으로 회고록이라고도 합니다. 분량과 형식에 큰 제약이 없으며, 삶에 대한 솔직한 감정과 서술이 특징입니다.
1 자전 일대기
어린시절 추억, 청년시절의 꿈, 직장생활, 가족, 친구 등의 이야기를 꾸밈없이 기록한 글
2 자전 소설
일대기를 소설의 형식을 빌려 픽션을 가미해 즐거움과 감동을 만든 글
3 자전 에세이
일대기를 에세이 형식을 빌려 기록한 글, 삶의 철학 등도 가미한다.
4 자전 일기
그동안 써온 일기장을 중심으로 모아 적은 글
5 자전 여행기
국내·외 여행을 하면서 찍은 사진을 곁들여 여행과 함께 인생을 섞어 쓴 글
6 가족문집
본인뿐 아니라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만든 글
1 자서전의 유형을 정합니다.
예) 자전 일대기, 자전 에세이, 여행 에세이 등.
2 인생을 세분화합니다.
자서전을 쓰기에 앞서 자신의 인생을 구분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크게는 <어린 시절>–<청년 시절>–<노년 시절>로 나누고 더 구체적으로 나눠도 좋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인생을 세분화해두면 각 시기에 있었던 사건을 떠올리기에 더욱 좋습니다.
3 구체적인 사건을 지정합니다.
자서전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와 어울리는 인생의 사건을 정하십시오.
인생의 수많은 사건 중에서 삶의 교훈이 된 사건은 몇 가지로 추립니다. 또한, 사건은 일정한 진행방향, 기승전결이 있습니다.
서술하고자 하는 사건을 정하셨다면 그 사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떠올려 보십시오. 구체적인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와닿습니다.
4 자서전에 담기에 적절한 사건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사건은 제각기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 자서전에 담기에 적절한 사건은 자신의 현재 상황이나
꿈과 관련된 의미 있는 사건, 기억에 오랫동안 남아있는 인상적인 사건, 교훈이나 깨달음을 얻는 계기가 되어 삶에 변화를 가져온 사건 등입니다.
5 사건들을 주제별로 설정해봅니다.
기뻤던 일, 슬펐던 일, 감사했던 일, 무서웠던 일 등 구체적인 주제를 설정하고 사건을 묶으면 더욱 좋습니다.
주제별로 묶어 한 주제 안에 들어간 이야기를 시간순이나 중요한 순으로 배치하면 효과적입니다.
6 사진, 일기, 메모 등등 자료를 활용합니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고 글을 쓰기는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진이나 일기, 메모 등 그때 있었던 사건과 연관되는 기록물을 통해 기억을 떠올립니다.
그렇게 떠올린 기억은 머릿속으로만 떠올린 기억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7 퇴고는 냉정하게 합니다.
퇴고를 잘하는 왕도는 없습니다. 매일 원고를 들여다보며 문장을 다듬어야 합니다.
퇴고 기간이 원고를 작성할 때보다 더 길 때도 있지만,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렇게 퇴고하던 중에 글의 전체적 흐름과 이질적이라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미련 없이 과감하게 정리를 하십시오.
8 타인의 자서전을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억이 나지 않는 일들도 타인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떠오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자서전의 형식이나 내용을 파악하기에도 유익합니다. 자신의 삶을 고찰하기 위해서 타인의 삶을 앎도 중요한 것입니다.
9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다면 지인이나 출판사에 조언을 구합니다.
출판비용
견적의뢰
출판 문의
상담 예약
마이북 패키지

주소 : 고양시 덕양구 청초로 66, 덕은리버워크 B동 1708호, 1709호
Tel : 02-325-5102 | Fax : 02-325-5101
E-mail : book-ddle@hanmail.net
Copyright © 생각의뜰 All Rights Reserved. | admin |
Design by 티제이웹

생각의뜰(사업자 등록번호 : 806-96-00740)
국민은행 479001-01-281043
하나은행 569-910027-10104
도서출판 생각나눔(이기성)